말씀드리기에 앞서 이 글은 한국에도 가오가이거나 에반게리온 등과 같은 메카닉 애니메이션이 나와줬으면...하는 바램과 안타까움에서 비롯된 글입니다.
또한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쓴 글이니 태클은 사양합니다.

저 태권브이 좋아해요~ㅋㅋ







'만화&일러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일러스트레이터 김형태님.  (1) 2007.03.01
Murata Range [ 무라타 렌지 ]  (0) 2007.03.01
태권브이는 없어져야 한다.  (10) 2007.02.24
사일런트 힐 [남, 여 모델링]  (0) 2007.02.15
김태희  (0) 2007.02.07
디즈니풍 모델링  (0) 2007.02.06
Posted by Lee, Hoj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firefoxinside.tistory.com BlogIcon 토이 2007.02.24 09:4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제타로봇인가.. 저거 바이오맨에 매카닉하고 똑같네요 완전--

  2. Favicon of http://signpen.net BlogIcon 싸인펜 2007.02.24 11:41 Address Modify/Delete Reply

    토이님// 당시에 한국 로봇만화들은 대부분 일본만화의 로봇을 그대로 배껴오는게 많았습니다. 저도 어렸을때 "똘이와 제타로보트"를 무척 재미있게 봤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로봇은 바이오맨에 나오던 로봇을 베낀것이더라구요. '바이오맨이 똘이와 제타로보트의 로봇을 베꼈다'라고 생각하지 못한 이유중에 하나가 저런식의 베끼기를 수없이 봐 왔기 때문이었어요.

    스페이스 간담V라는 만화에 나오는 로봇은 일본만화중 마크로스의 로봇을 그대로 가져다 이름만 바꾼것이더라구요.
    http://cafe181.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rqTD&fldid=1lJM&contentval=000B0zzzzzzzzzzzzzzzzzzzzzzzzz&nenc=yfvjZBsbePNOKUUXy5qbMQ00&dataid=682&fenc=h6bkM8CYm8k0&docid=CDb80bh4
    이곳에 스페이스 간담V의 포스터가 있습니다...OTL

    태권브이 외에도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수많은 수많은 추억속의 로봇만화들이 있었지만 유독 태권브이만 21세기에와서도 부곽시키는게 가능했던 이유가 태권브이만 디자인이 우리나라의 로봇이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른 만화들은 모두 로봇디자인을 베껴온 것이기에..ㅜㅜ

    우뢰매에 등장했던 로봇마저도 일본 로봇을 베껴온 것이었더군요. 이때는 스페이스간담V의 마크로스 베끼기보다 저에겐 더 충격이었습니다...;;
    http://kr.dcinside6.imagesearch.yahoo.com/zb40/zboard.php?id=video_game&page=1008&sn1=&divpage=13&banner=&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9963

  3. Favicon of http://martinblog.net/tt/index.php BlogIcon 마틴 2007.02.24 12:05 Address Modify/Delete Reply

    좋은 의견,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예전 생각도 새록새록 나네요.
    우리나라 에니메이션의 한계는 기술이 아닌 소재의 부재라는 점에 적극 동감합니다.

  4. Favicon of http://Shinya.maru.net BlogIcon Shinya 2007.02.24 12:48 Address Modify/Delete Reply

    공감되는 내용이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

    확실히 사사로운 것 하나에서도 한국을 내세우고 표출하려고 하는
    기획 컨셉이 답답하게 느껴지는 人중 하나입니다 (웃음)

    라젠카도 아마 마케팅 할때 "한국스러운 메카 디자인"을
    내세운걸로 기억하고 있는데, 방영시 제 뇌리속에 남는건
    신해철씨 음악밖에 없더군요 ;ㅅ;

    솔직히 바라보는 입장으로는 "도대체 어떤부분이 한국다운거지?"
    라고 씁쓸하게 바라봤으니까요.

    기술력이야 정말 우리나라가 최고죠 -ㅅ-b
    비록 흥행에 실패하기는 했지만 원더풀데이즈만 봐도..
    화려한 비쥬얼은 입이 딱 벌어져서 지켜봤으니까요.

    틀을 정해놓고 무언가 창조한다는게 어마어마하게 어려운일이라는건
    전문적으로 일하시는 분들이 더 잘알고 계실꺼라고 생각하는데..

    애매한 기준을 정해놓고 표현의 자유를 놓치는것보다는
    풍부한 기획을 지닌 콘텐츠로 한국을 알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chaekit.com/wany/ BlogIcon 와니 2007.02.24 13:47 Address Modify/Delete Reply

    그래도 역대 국내 어떤 로봇보다도
    태권브이가 한국다운 이미지를 가지긴 했죠.

    하지만 태권브이에 머무르지말고
    21세기를 이끌어갈 진정 한국적인
    로보트 캐릭터가 나오면 더 좋겠습니다~

  6. Favicon of http://chanbi.net BlogIcon 찬비 2007.02.24 13:4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음... 공감과 비공감이 뒤섞이네요..
    뭐.. 일본의 다양성과 수 많은 인프라..
    그에 비해 열악한 우리의 현실...
    때문에 우리가 시도해볼 수 있는 다양성은 부족했을 듯 하네요.
    시간이야 같이 주어지겠지만..
    인력과 자본의 범위가 엄청 차이나죠.
    그리고 일본의 주력 로봇들.. 가령 예로 건담..
    사무라이의 미묘한 부분들이 배어 있습니다.
    가이낙스의 메카닉인 저놈들은 상당히 파격적이지만...
    일본 로봇물의 면면을 상세하게 뜯다보면...
    옅게나마 사무라이가 떠오르죠..
    여튼.. 그걸루 접근할 이야긴 아니니깐 생략하고..
    우리나라에서의 태권V의 입지를 부정해서는 안될 것 같고..
    너무 열악한 인프라를 아쉬워해야할 듯 합니다.
    근 몇 년 동안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아직 많이 역부족인 듯 합니다.
    기획/사운드/스토리 기타 등등... 엄청 열악하죠.
    다만... 2d든 3d든 그려내는 테크닉은 정말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습니다.
    그릴 줄은 아는데.. 어찌 전개하느냐와 얼마나 시간과 돈을 들여 완성도를 높이는가란
    문제 앞에선 여전히 답답해지는게 사실이네요.
    여튼.. 우리 애니메이션계도 이제 서서히 일어나길 바랍니다.
    로봇물은 다음으로 치더라도... 소소한 시작부터 이미 좋은 징조들이 보이고 있죠.
    단독 제작이든... 협력 제작이든.. 좋은 시작이 보이기에..

  7. Favicon of http://rokcha.tistory.com BlogIcon 록차 2007.02.24 17:13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일본 메카닉 애니메이션에도 일본적인 요소가 많이 녹아있습니다. 어떨 때에는 대놓고 노출시킬 때도 있고요. 벚꽃잎이 흩날린다든가 많은 작품에서 필살기로 총이 아니라 검을 사용(사무라이)하는 걸 예로 들 수 있겠네요.

  8. 니킨 2007.02.25 00:3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일본적인 요소 빠트린게 하나 있길래 추가하려구요 :)
    건담의 머리모양 특히 이마중앙의 뿔(?)부분은 일본투구에서 갖고 왔습니다.

  9. Favicon of http://31jha.com BlogIcon 31J.Ha 2008.01.27 10:4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라젠카가 있었죠.
    개인적으로 재밌게 봤었고, 만화책으로도 구입했었는데요..
    태권브이 만큼의 인지도를 얻지 못해서 아쉽네요-